도서관 새소식

여수캠퍼스 도서관 이용자(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 ) 2014. 3. 17. 13:16

여수캠퍼스 도서관에서는 이용자(학생)들의 도서관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이용자(학생) 만족도 조사 최종 결과” 보고 내용입니다( 주요 내용 발췌.) 
 
○ 조사방법 : 학과 협조를 통한 오프라인 설문 및 방문이용자 대상 오프라인 설문
○ 조사기간 : 2013. 12. 19. (월) ~ 2013. 12. 20. (금) (12일간)
○ 주요 설문내용

소장자료

도서관이 수업 학습에 필요한 전공도서(단행본) 충분히 소장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이 수업 학습에 필요한 전공학술지(인쇄 전자저널) 충분히 소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 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을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만족도

도서관 자료실 서가배치가 자료를 찾기에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단행본, 참고도서 배치, 주제별 자료실 배치 )

도서관의 연구와 학습을 위한 모임 공간(그룹스터디룸, 세미나실 )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도서관 전반적인 시설(책상, 의자, 음용수, 화장실, 냉난방 시설 ) 수준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열람실 좌석 발권기 사용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도서관 직원이 이용자에게 대하는 친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도서관 직원이 이용자의 질의에 답변할 충분한 능력(지식)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 직원이 이용자의 요청을 신속하게 처리해 준다고 생각하십니까?(정보 질의, 건의사항 )

서비스

만족도

대출 권수 기간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학부생 : 7 10, 대학원생 : 15 30)

상호대차 서비스(우리도서관 소장 자료를 대학/ 기관을 통해 제공)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희망도서 신청의 처리에 소요되는 기간 신청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교외접속 서비스(교외에서 도서관의 학술 DB 전자저널 이용)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이용 교육(도서관 이용, 학술정보 활용 교육, 논문작성 참고문헌 작성법 )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도서관의 새로운 자료 구비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홍보에 만족하십니까?

 

○ 설문결과 및 내용분석
    응답인원 : 372명 회수율 90% 응답률 92% (무성의한 응답 3건, 방문 빈도&홈페이지 방문 빈도 무 26건 제외)

-결 과 요 약-

  •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서 평균 3.29점이었으며, 그 중 만족 39.4%, 보통 42.5%, 불만족 18.1%의 비율로 전체에서 81.9%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보통 이상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각 항목별 이용만족도는 사서 만족도(3.4) 부분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시설 만족도(3.28), 제공 서비스 만족도(3.27), 소장 자료 만족도(3.17) 순으로 나타났다. 각 설문 문항별 만족도에서는 사서 만족도에서 이용자 서비스에 대한 신속 대응(3.46), 시설 만족도에서 주제별로 위치 표시된 서가 배치(3.43), 제공 서비스 만족도에서 대출 가능 권수(3.42)가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반면에, 이용자들은 제공 서비스에서 홍보 분야(3.06)가 다른 항목에 비해 가장 부족하다고 평가하였으며, 소장 자료 만족도에서 전공 학술지(3.12)와 전공 도서(3.14), 시설 만족도에서 학습 공간(3.2)도 다른 부분에 비해서 미흡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 응답자 특성별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①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없었으며, ② 신분별로 대학원생이 학부생보다 홈페이지, 학습 공간, 좌석 발권기, 친절, 지식, 신속대응, 상호대차(캠퍼스 대출), 희망 도서 신청, 교외 접속, 자료 서비스 항목에서 더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③ 단대별로는 문화사회과학대학이 다른 3개 단과대보다 신속대응에 만족한다고 나타났으며, 대출 가능 권수에서 사범대학이 공학대학보다 만족도가 높았고, 수산해양대학이 사범대학과 공학대학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④ 도서관 방문 빈도에 따른 만족도는 방문 빈도가 높은 집단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 빈도가 높을수록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방문 빈도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는 항목은 홈페이지, 서가 배치, 대출 가능 권수, 이용 교육, 자료•서비스 홍보였다. ⑤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이용 빈도에 따른 만족도에 따른 집단별 차이는 없었다.
    도서관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학습 및 수업 지원 서비스를 조사한 결과, 리포트 작성 활용 교육이 과반수를 넘은 62.3%의 비율로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학생들에게 정보 검색을 통한 리포트 작성 활용 교육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유롭게 기재한 건의사항을 크게 보면 도서관 시설(50건)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서비스(48건), 자료 구입(45건) 순으로 나타났으나, 자세히 내용을 살펴보면 장서 확충(31건), 열람실 이용 제한(26건), 전공서 확충(12건)으로 자료 확충과 관련된 항목이 가장 많았다.
  • 이번 조사를 통해 전공 도서나 신간 도서 등 소장 자료 확충에 대한 건의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여수 캠퍼스 도서관의 자료를 확충하기 위해서 자료 구입비 확충과 효율적인 장서 개발과 수서 정책이 요구된다. 이용자의 경우, 학습 및 학술 활동을 위한 희망 도서 신청이 효과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요한다. 도서관은 이용자가 효율적인 자료 검색과 정보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도서관 이용 교육 및 리포트 활용 교육 등을 계획하여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도서관 업무 및 시설 개선과 서비스 제고를 통해 이용자 만족과 감동을 주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